2022학년도 초등 영어 교육과정




가. 운영 방향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전인적 인간’, 즉 ‘성숙한 인격으로 사회의 한 몫을 바람직하게 감당할 수 있는 인간’을 지향하는 큰 틀 안에서 폭넓게 소통하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의 한 가지로 영어교육을 바라보며 나아가고자 한다.

■ EFL 상황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최적의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켜 영어 사용 능력을 발전시킨다.

■ 일제식,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며 학생과 다면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교육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나. 운영 방침

■ 음성언어(Spoken Language), 문자언어(Written Language), 실용언어(Practical Language)를 골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안한다.

■ 음성언어는 전 학년 주 3시간, 문자언어는 1학년~2학년 4시간, 3학년~6학년 주 5시간, 실용언어(영어수학, 영어체육, 영어미술)는 1학년~2학년 2시간, 3학년~6학년 주 3시간 총 1-2학년 주 9시간, 3학년~6학년 주 11시간의 영어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음성언어는 말하기·듣기가 주 활동이 되는 영어회화 (Speaking Class)수업을 1학년~6학년 주 4회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한 달에 한 번 연극 발표 및 말하기 대회를 실시하여 말하기 능력이 최대한 신장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문자언어는 영어단어를 이루는 개별음소와 철자와의 관계를 익히는 파닉스 수업(Phonics Class)과 읽고 쓰기가 주 활동이 되는(Reading & Writing Class)수업을 1학년~2학년 주 4회, 3~6학년 주5회 실시한다.

■ 실용영어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국제문화 수업을 주 1회, 전 학년이 한마음이 되어 협동심과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는 공동체 수업(Being One Body Class)을 주 1회 실시한다. 또한 3~6학년은 해당학년의 수학교과를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수학 수업을 주1회 실시한다.

■ 정규 영어교과 수업(Speaking&Listening, Reading, Writing) 은 무학년 수준별 수업으로 운영하되 실용영어 수업(Art&Craft, B.O.B, English Math)은 전학년 공동, 학년군별 혹은 학년별로 다양한 형태로 운영한다.


다. 운영계획

1) 2022 영어교육 개요


학년

교과목

시수

합계

목표

1-2

Speaking & Listening

Reading & Writing

B.O.B(영어체육)

Art & Craft

4~5

3

1

1

1학년 9시간

2학년 10시간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음성체계 및 기초 단어 익히기

1-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

3-6

Speaking & Listening

Reading & Writing

B.O.B(영어체육)

Art & Craft

English Math

4

4

1

1

1

11시간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읽기와 쓰기 실력 향상

기초 문법 및 문장 다지기

1-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

영어를 도구로 수학교과의 목표 달성하기


2) 영어 말하기 대회(English Speech Contest) 운영 방안


대회

일시

2022.

4.25.(월)

20202.

6.27.(월)

2022.

9.26.(월)

2022.

11.27.(월)


■ 영어 말하기 대회는 한 학기당 2회씩 연 4회 실시하며 학년군별, 레벨별로 나뉘어 운영된다.


3) KISB 특색교육 활동


영어 수학 수업(English Math Class)

3학년 ~ 6학년

지도교사 및 교재

이안나

Key Stage Two Maths Year 3~6

활동

내용

■ 한국교육과정에서 미리 학습한 해당학년의 수학과 내용을 다시 영어로 수업함.

■ 3~6학년은 한국인 영어교사의 주도로 이뤄지되 복잡한 개념이나 문제해결방식을 영어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 원어민 교사는 이를 지원한다.

■ 수학교과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를 도구교과로 활용해 수업 중 자연스런 영어표현 기회를 극대화한다.

공동체 시간 (Being One Body Class)

대상

1학년 ~ 6학년

시간

매주 목 1교시(3~4학년)

매주 금 4,5교시 (1~2학년, 5~6학년)

장소

체육관/운동장

활동

내용

첫째 주

둘째 주

셋째 주

넷째 주

■Warming up

■각국의 전통놀이

■Warming up

■Tag Game

■Warming up

■Team 활동

■Warming up

■All-In 피구게임

영어 단어 Quiz (매주 목요일 아침 자습 시간)

학년

1-2

3-4

5-6

교사

Gift


Anna

Jeff

시험 범위

매주 Vocabulary 시간에 배운 단어 5~12개

매주 Reading & Writing 시간에 배운 단어 15개

운영 방법

■지도교사는 사전에 어휘집을 배부한다.

■시험은 의미를 파악하고 철자를 베껴 쓰도록 출제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효과적 단어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도교사는 목요일(일주일 전) 선별된 어휘 목록표를 배부한다.

■15문제를 철자와 한국어 의미를 함께 쓸 수 있도록 제출하고 다 맞히면 1점, 둘 중 하나를 맞히면 0.5점을 부여한다. 합계 15점 만점이 되도록 한다.

■시험은 낱장에 보지 않고 단어시험공책에 누가 기록되도록 한다.

■시험 후 매월 말 '워드마스터' 시상을 통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기대효과

1) 주제통합 문화학습을 통해 생활 속, 문화 속에 녹아 있는 영어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2)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가 고취되고 영어의 4영역을 고루 발달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면적 영어 학습 능력 향상 및 영어로 소통하는 기본 자질을 갖출 수 있다.






2022학년도 중등 영어 교육과정

가. 목적

  영어의 4가지 스킬(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두루 사용할 수 있는 행사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국제화 시대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고급 실용 영어 능력을 향상하게 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더불어 영어 활용 능력의 각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흥미를 고취시켜 자발적이고 진취적으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른다.

 

나. 운영 방침

1)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 분야를 반영할 뿐 아니라 한국국제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고급 실용 영어 수준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행사와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2) 연간 영어 수업 계획과 연계하여 발표 및 쓰기 대회 활동을 구성하고 시청각 자료, 대 중 문화 등 학생들의 관심 분야를 접목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도를 높이도록 한다.

3)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영어과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영어수업 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4) 영어 원서 독서 읽기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분야 및 진로적성 분야의 원서 읽기를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추진 계획

2022 SECONDARY ENGLISH PROGRAM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대상

시기

KISB 영어원서 독서 프로그램

 

○ 교내 영어 원서 독서 및 영어 원서 강독 수업을 활용하여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학기당 2권 이상의 영어 원서를 읽고 Novel study, Book report 작성, Reader’s theatre, Reading aloud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함.

 

○ 중고등 학생 전원에게 210,000권 이상의 영어 원서 및 클래식 고전을 갖춘 온라인 전자 영어 도서관의 계정 및 맴버십을 부여하여 매월 개인별 독서 현황을 파악하고 매월 1회 영어 독서 읽기 능력 지수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개인별 영어 원서 독해 능력 향상도를 누적하여 영어관련 학업상담에 활용함.

 

○ 영어 온라인 전자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인터네셔녈 영어 뉴스 신문 읽기를 상시지도하여 국제 시사이슈와 세계문화에 대한 지식과 교양을 쌓도록 지도함.

 

중 · 고등

연간

실시

2022 SECONDARY ENGLISH PROGRAM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대상

시기

Speaking and Listening

Workshop

○ Voice of America, BBC Learning English와 같은 영미 문화권 의 대표적 영어 학습 사이트를 활용하여 영어 뉴스, 드라마 clip 등을 꾸준히 청취하여 영어 듣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 수업 시간에 자신이 선정한 대표 영상에 대해 발표함.

중 · 고등

연간

실시

English

Writing

Celebration

○ English Journal writing, Drama script writing, Rewrite English poem 등의 활동을 영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우 수작을 발굴하여 2022 English Fair day에 전시, 발표함

중 · 고등

연간

실시

English

Vocabulary

Challenge

<목적>

○ 중고교 필수 3000개 어휘를 숙지하도록 지도함.

<활동 내용>

○ 각 학교급에 맞는 어휘 교재를 선정하여 수준에 맞는 단어를

학습하게 한 후 연 2회 실시하는 어휘 급수제 평가를 실시함.

중 · 고등

4월, 9월

평가

실시

English

말하기 대회

<목적>

○ 국제 사회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

○ 논리적이면서도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메시지를 담

은 연설 대본을 작성하고 영어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함.

<활동 내용>

○ 중 · 고등 수준별 회화 시간에 연간 말하기 주제를 제시한 후 개인별 말하기 대본을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지도함. 우수 발표자는 연중영어말하기대회(English Speech Contest) 에 지원하도록 함. 지원자의 영어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언어 유창성, 내용의 창의성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고 시상함.

중 · 고등

5월

English

에세이 대회

<목적>

○ 영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논리적 영어 에세이 작성에 대한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자 함.

<활동 내용>

○ 연중 수업 시간에 영어 표현 능력 및 어법에 맞는 에세이 쓰기 능력을 향상하고 단락 쓰기, 비평적 영어 글쓰기를 지도함.

○ 에세이 내용, 영어 표현, 비판적 사고능력 등의 채점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여 우수 에세이에 대한 시상을 함.

중 · 고등

7월

2022 SECONDARY ENGLISH PROGRAM

프로그램명

활동내용

대상

시기

English Fair Day

<목적>

○ 2022학년도 영어 수업 중에 실시된 영어 활용능력 관련 프로 젝트 중에서 우수작, 우수팀, 우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향 상된 영어 실력및 성취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을 제 공함.

<활동 내용>

○ 중학교 팀/ 고등학교 팀으로 나누어 발표 및 무대 활동을 구 성하고 학생 사회자의 영어진행으로 선보임.

○ 메인 스테이지 구성 예시:

• 드라마 쇼 (쇼의 경우 약 10분 소요)

• 독자 극장

• 영어 노래

• 영어 프레젠테이션/패널 토론

○ 전시 부스 구성 예시:

• 학교 영자신문 코너

• 영미 문학 독자 및 작가 코너

• 예술가 코너

• 환경/자연의 코너

중 · 고등

 

11월

1회 

실시


라. 기대 효과

1)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뿐만 아니라 국제화 시대의 각종 전문분야 인재들

에게 요구되는 고급영어 구사 능력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2) 연간 영어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영어 말하기, 쓰기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 습자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재구성하고 활용 능력 중심의 영어 실력 향상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다.

3) 국제 언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4) 영미 문화권 및 세계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힘으로서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국제적 소양을 갖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