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마당


2018학년도 영어 교육과정



1. 기본 방향

단계별 수준의 생활 외국어를 익혀 해당 외국어 사용자와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하며아울러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해당 외국어를 계속 학습할 수 있는 바탕 마련

생활 외국어 과목의 학년별 내용과 관련하여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 재료 등을 보완하여 학습내용을 구성

외국어를 통하여 외국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그들의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

 

2. 교육 중점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을 듣고 이해한다.

일상생활에 관련된 간단한 어휘 또는 문장을 읽고 이해한다.

해당 외국어 사용 국민의 일상생활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다

 

3. 교수  학습 방법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한다.

듣기와 말하기는 듣고 말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실제로 듣고 말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읽기쓰기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어휘와 구문을 사용한 글을 제시한다.

의사소통 활동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개인별소집단별 역할 놀이나 게임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한다.

시청작 자료 및 최신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외국어에 많이 접하도록 한다.

 

4. 평가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능력을 고루 평가한다.

생활 외국어 평가는 과정 평가와 수행 평가의 관점을 기초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업 과정 중에 학생의 의사소통 의욕과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도를 종합하여 서술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  학습 계획에 반영하여 활용한다.

 

5. 관련 활동


◎ 초등학교 

. Vocabulary Test

1) 시기  1회 아침

2) 대상 : 1~6학년

3) 방법 아침활동시간을 이용하여 배운 단어 복습하기

 

. International Culture Lesson

1) 시기  2시간

2) 대상 : 1~6학년

3) 방법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주제로 한 주제통합 영어교육

 

. BOB Lesson

1) 시기  1시간

2) 대상 : 1~6학년

3) 방법 신체활동을 통한 체육교과 영어교육

 

. English Speech Contest

1) 시기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 1교시

2) 대상 : 3~6학년

3) 방법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영어 말하기 대회를 통하여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움

 

. Lunch Time English Club

1) 시기 점심시간

2) 대상 : 1~6학년

3) 방법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원어민 교사와의 게임 활동이나 일상대화를 통하여 영어환경

조성

 

영어 일기쓰기

1) 시기 매주

2) 대상 : 6학년

3) 방법 학생의 영어일기 첨삭을 통하여 영어 글쓰기능력 신장

 

◎ 중, 고등학교 

모의토플

1) 시기 : 5, 11

2) 대상 : 7~11학년

3) 방법 실제 시험 유형과 유사한 TOEFL 실시

 

. English Contest

1) 시기 : 4, 6, 11, 1

2) 대상 : 7~11학년

3) 방법 : English Quiz Show, English Olympics, English Speech Contest(), English Debate()를 해당 월에 실시함

 

영어 포트폴리오 대회

1) 시기 연간 수시, 12월 시상 진행

2) 대상 : 7~11학년

3) 방법 자기주도적 학습 자료를 영어 포트폴리오에 수합하도록 하여 우수 학생에 대한 시상을 실시

 

영어 캠프

1) 시기 : 7

2) 대상 : 3~9학년

3) 방법 : 영어 관련 학습 및 놀이 활동을 접목하여 실용 영어 및 흥미 중심의 영어 캠프 실시

 

영어 어휘급수제 대회

1) 시기 : 4, 6, 9, 12

2) 대상 : 7~11학년

3) 방법 각 학년 수준에 맞는 어휘 교재를 선정하여 정해진 달에 어휘 평가를 진행하며 성취도에 따라 급수를 부여함. (90%이상 성취 1, 80%이상 성취 2, 70%이상 성취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