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초등 영어 교육과정
학년 | 교과목 | 시수 | 합계 | 목표 |
1-2 | Speaking & Listening Reading & Writing B.O.B(영어체육) English & Science | 4~5 3 1 1 | 1학년 9시간 2학년 10시간 |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음성체계 및 기초 단어 익히기 1-2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괗과학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영어 능력 향상 |
3-6 | Speaking & Listening Reading & Writing B.O.B(영어체육) English & Science English Math | 4 4 1 1 1 | 11시간 |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읽기와 쓰기 실력 향상 기초 문법 및 문장 다지기 3-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 영어를 도구로 수학교과의 목표 달성하기 |
<KISB 특색 초등 영어교육>
English Math Class | |||||||||
| 3학년 ~ 6학년 | ||||||||
지도교사 및 교재 | Timothy Yu Key Stage Two Maths Year 3~6 | ||||||||
활동 내용 | ■ 한국교육과정에서 미리 학습한 해당학년의 수학과 내용을 다시 영어로 수업함. ■ 3~6학년은 한국인 영어교사의 주도로 이뤄지되 복잡한 개념이나 문제해결방식을 영어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 원어민 교사는 이를 지원한다. ■ 수학교과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를 도구교과로 활용해 수업 중 자연스런 영어표현 기회를 극대화한다. | ||||||||
English Science Class | |||||||||
대상 | 1학년 ~ 6학년 | ||||||||
지도교사 | Gift | ||||||||
활동 내용 | ■ 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영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함 ■ 학년군별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년군별 4개의 주제를 1년간 다룸 ■ 학생들의 학습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함 | ||||||||
English P.E (Being One Body Class) | |||||||||
대상 | 1학년 ~ 6학년 | 시간 | 매주 금 2,3,4교시 | 장소 | 체육관/운동장 | ||||
활동 내용 | 첫째 주 | 둘째 주 | 셋째 주 | 넷째 주 | |||||
■Warming up ■각국의 전통놀이 | ■Warming up ■Tag Game | ■Warming up ■Team 활동 | ■Warming up ■All-In 피구게임 | ||||||
영어 단어 Quiz (Spelling Test) | |||||||||
학년 | 1-2 | 3-4 | 5-6 | ||||||
교사 | Gift | Timothy | Jeff | ||||||
시험 범위 | 매주 Vocabulary 시간에 배운 단어 5~12개 | 매주 Reading & Writing 시간에 배운 단어 15개 | |||||||
운영 방법 | ■지도교사는 사전에 어휘집을 배부한다. ■시험은 의미를 파악하고 철자를 베껴 쓰도록 출제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효과적 단어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지도교사는 목요일(일주일 전) 선별된 어휘 목록표를 배부한다. ■15문제를 철자와 한국어 의미를 함께 쓸 수 있도록 제출하고 다 맞히면 1점, 둘 중 하나를 맞히면 0.5점을 부여한다. 합계 15점 만점이 되도록 한다. ■시험은 낱장에 보지 않고 단어시험공책에 누가 기록되도록 한다. ■시험 후 매월 말 '워드마스터' 시상을 통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2024학년도 중등 영어 교육과정
<KISB 특색 중등 영어교육>
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 |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대상 | 시기 |
KISB 영어원서 독서 프로그램 |
○ 교내 영어 원서 독서 및 영어 원서 강독 수업을 활용하여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학기당 2권 이상의 영어 원서를 읽고 Novel study, Book report 작성, Reader’s theatre, Reading aloud 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함.
○ 중고등 학생 전원에게 210,000권 이상의 영어 원서 및 클래식 고전을 갖춘 온라인 전자 영어 도서관의 계정 및 맴버십을 부여하여 매월 개인별 독서 현황을 파악하고 매월 1회 영어 독서 읽기 능력 지수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개인별 영어 원서 독해 능력 향상도를 누적하여 영어관련 학업상담에 활용함.
○ 영어 온라인 전자 도서관에서 발행하는 인터네셔녈 영어 뉴스 신문 읽기를 상시지도하여 국제 시사이슈와 세계문화에 대한 지식과 교양을 쌓도록 지도함.
| 중 · 고등 | 연간 실시 |
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 |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대상 | 시기 |
Speaking and Listening Workshop | ○ Voice of America, BBC Learning English와 같은 영미 문화권 의 대표적 영어 학습 사이트를 활용하여 영어 뉴스, 드라마 clip 등을 꾸준히 청취하여 영어 듣기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 수업 시간에 자신이 선정한 대표 영상에 대해 발표함. | 중 · 고등 | 연간 실시 |
English Writing Celebration | ○ English Journal writing, Drama script writing, Rewrite English poem 등의 활동을 영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우 수작을 발굴하여 2022 English Fair day에 전시, 발표함 | 중 · 고등 | 연간 실시 |
English Vocabulary Challenge | <목적> ○ 중고교 필수 3000개 어휘를 숙지하도록 지도함. <활동 내용> ○ 각 학교급에 맞는 어휘 교재를 선정하여 수준에 맞는 단어를 학습하게 한 후 연 2회 실시하는 어휘 급수제 평가를 실시함. | 중 · 고등 | 4월, 9월 평가 실시 |
English Speaking Challenge | <목적> ○ 국제 사회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영어로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 ○ 논리적이면서도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메시지를 담 은 연설 대본을 작성하고 영어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함. <활동 내용> ○ 중학교 영어회화, 고등학교 Speech & Communication 시간에 연간 말하기 주제를 제시한 후 개인별 말하기 대본을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지도함. 우수 발표자는 연중 English Speaking Challenge에 지원하도록 함. 지원자의 영어 프레젠테이션 능력과 언어 유창성, 내용의 창의성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고 시상함. | 중 · 고등 | 5월 |
English Writing Challenge | <목적> ○ 영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논리적 영어 에세이 작성에 대한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자 함. <활동 내용> ○ 연중 수업 시간에 영어 표현 능력 및 어법에 맞는 에세이 쓰기 능력을 향상하고 단락 쓰기, 비평적 영어 글쓰기를 지도함. ○ 에세이 내용, 영어 표현, 비판적 사고능력 등의 채점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여 우수 에세이에 대한 시상을 함. | 중 · 고등 | 7월 |
2024 SECONDARY ENGLISH PROGRAM | |||
프로그램명 | 활동내용 | 대상 | 시기 |
English Fair Day | <목적> ○ 2024학년도 영어 수업 중에 실시된 영어 활용능력 관련 프로 젝트 중에서 우수작, 우수팀, 우수활동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향 상된 영어 실력및 성취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을 제 공함. <활동 내용> ○ 중학교 팀/ 고등학교 팀으로 나누어 발표 및 무대 활동을 구 성하고 학생 사회자의 영어진행으로 선보임. ○ 메인 스테이지 구성 예시: • 드라마 쇼 (쇼의 경우 약 10분 소요) • 독자 극장 • 영어 노래 • 영어 프레젠테이션/패널 토론 ○ 전시 부스 구성 예시: • 학교 영자신문 코너 • 영미 문학 독자 및 작가 코너 • 예술가 코너 • 환경/자연의 코너 | 중 · 고등 |
11월 1회 실시 |
<초중등 영어 독서교육>
온라인 영어도서관 myON 활용 영어독서 프로그램 | |||
운영방법 | 활동내용 | 대상 | 시기 |
개인별 맞춤형 온라인 영어 독서교육 | ○ 학생 개인별 읽기 수준(Lexile 지수) 진단평가 월별 실시 ○ 독서 테스트 평가 결과 및 관심 주제를 바탕으로 개인별 영어독서 계획 짜기 지도 ○ 원서 읽기 후 책의 내용 이해도 파악 퀴즈 실시 ○ 독서 목표 달성 및 영어 능력 성취 정도, 발전 상황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주제 분야별 영어 원서를 선정하여 정규 영어원서독서 수업 및 학년별 타 영어 교과 시간에 연계하여 활용함 ○ 영어 독서 저널 작성 및 영어 Book Report 발표 활동 장려 | 초 · 중등 | 연중 |
영어 e-라이브러리 활용교육
| ○ 학기 초에 개인별 e-라이브러리 myON 로그인 아이디 부여 및 개인 계정 활용 방법에 대한 교육 실시 ○ 영어원서 읽기 습관 정착 및 영어사용 환경 조성 ○ 가정에서 연계하여 e-라이브러리 myON을 이용한 자기 주도적 수준별 영어원서 읽기를 활성화 함 | 초 · 중등 | 연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