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영어 교육과정




가. 운영 방향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전인적 인간’, 즉 ‘성숙한 인격으로 사회의 한 몫을 바람직하게 감당할 수 있는 인간’을 지향하는 큰 틀 안에서 폭넓게 소통하는 인간을 기르는 교육의 한 가지로 영어교육을 바라보며 나아가고자 한다.

■ EFL 상황에서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최적의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켜 영어 사용 능력을 발전시킨다.

■ 일제식, 강의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며 학생과 다면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교육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나. 운영 방침

■ 음성언어(Spoken Language), 문자언어(Written Language), 실용언어(Practical Language)를 골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안한다.

■ 음성언어는 전 학년 주 3시간, 문자언어는 1학년~2학년 4시간, 3학년~6학년 주 5시간, 실용언어(영어수학, 영어체육, 영어미술)는 1학년~2학년 2시간, 3학년~6학년 주 3시간 총 1-2학년 주 9시간, 3학년~6학년 주 11시간의 영어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음성언어는 말하기·듣기가 주 활동이 되는 영어회화 (Speaking Class)수업을 1학년~6학년 주 4회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한 달에 한 번 연극 발표 및 말하기 대회를 실시하여 말하기 능력이 최대한 신장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문자언어는 영어단어를 이루는 개별음소와 철자와의 관계를 익히는 파닉스 수업(Phonics Class)과 읽고 쓰기가 주 활동이 되는(Reading & Writing Class)수업을 1학년~2학년 주 4회, 3~6학년 주5회 실시한다.

■ 실용영어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국제문화 수업을 주 1회, 전 학년이 한마음이 되어 협동심과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는 공동체 수업(Being One Body Class)을 주 1회 실시한다. 또한 3~6학년은 해당학년의 수학교과를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수학 수업을 주1회 실시한다.

■ 정규 영어교과 수업(Speaking&Listening, Reading, Writing) 은 무학년 수준별 수업으로 운영하되 실용영어 수업(Art&Craft, B.O.B, English Math)은 전학년 공동, 학년군별 혹은 학년별로 다양한 형태로 운영한다.

다. 운영계획

1) 2020 영어교육 개요


학년

교과목

시수

합계

목표

1-2

Speaking & Listening

Reading

Writing

B.O.B(영어체육)

Art & Craft

3

2

2

1

1

9시간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음성체계(파닉스) 익히기

기초 단어 익히기

1-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

3-6

Speaking & Listening

Reading

Writing

B.O.B(영어체육)

Art & Craft

English Math

3

2

3

1

1

1

11시간

영어 듣기ㆍ말하기 실력 향상

영어 읽기와 쓰기 실력 향상

기초 문법 및 문장 다지기

1-6학년 단합 활동을 통해 한 몸 되기

국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 넓히기

영어를 도구로 수학교과의 목표 달성하기


2) 영어 말하기 대회(English Speech Contest) 운영 방안


대회

일시

2020.

4.27.(월)

2020.

5.25.(월)

2020.

6.29.(월)

2020.

7.20.(월)

2020.

9.28.(월)

2020.

10.26(월)

2020.

11.30(월)

대회진행 순서

학생1

찬성 의견 및 근거 제시

학생2

반대 의견 및 근거 제시

학생2

반박 의견 및 근거 제시

학생1

반박 의견 및 근거 제시

학생2

재반박 및 최종 발언

학생1

재반박 및 최종 발언

청중

우수토론자를 정하는 투표실시

청중

모든 토론 종료 후 각 토론의 승자들 중 최우수 토론자를 투표

■ 영어 말하기 대회는 3~6학년 매 달 6~8명의 학생이 참가하며 토론대회 형태로 진행한다. 토론주제는 대회 전 미리 공지하며 한 번의 대회에 2명씩 일대일 토론을 총3회 진행한다. 청중은 토론을 관람한 후 각 토론의 승자와 그 날 대회의 최종승자를 판결한다. 최종승자를 모아 11월에 파이널 토론대회를 연다. 


3) KISB 특색교육 활동


영어 수학 수업(English Math Class)

3학년 ~ 4학년

5학년 ~ 6학년

지도교사 및 교재

곽유진

Key Stage Two Maths Year 3,4

곽유진 & Jeff

Key Stage Two Maths Year 5,6

활동

내용

■ 한국교육과정에서 미리 학습한 해당학년의 수학과 내용을 다시 영어로 수업함.

■ 3,4학년은 한국인 영어교사의 주도로 이뤄지며 필요한 경우 원어민 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수학교과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를 도구교과로 활용해 수업 중 자연스런 영어표현 기회를 극대화한다.

■ 한국교육과정에서 미리 학습한 해당학년의 수학과 내용을 다시 영어로 수업함.

■ 5,6학년은 한국인 영어교사의 주도로 이뤄지되 복잡한 개념이나 문제해결방식을 영어로 표현하기 어려울 경우 원어민 교사는 이를 지원한다.

■ 수학교과 내용을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를 도구교과로 활용해 수업 중 자연스런 영어표현 기회를 극대화한다.

공동체 시간 (Being One Body Class)

대상

1학년 ~ 6학년

시간

매주 수요일 1교시

장소

체육관/운동장

활동

내용

첫째 주

둘째 주

셋째 주

넷째 주

■Warming up

■각국의 전통놀이

■Warming up

■Tag Game

■Warming up

■Team 활동

■Warming up

■All-In 피구게임

영어 단어 Quiz (매주 목요일 아침 자습 시간)

학년

1-2

3-4

5-6

장소/교사

2학년 교실 /

곽유진 선생님

초등 도서관 / Daisy선생님

초등 영어 어학실 / Jeff 선생님

시험 범위

매주 Vocabulary 시간에 배운 단어 6개

매주 Reading & Writing 시간에 배운 단어 15개

운영 방법

■지도교사는 사전에 어휘집을 배부한다.

■시험은 의미를 파악하고 철자를 베껴 쓰도록 출제한다.

■가정과 연계하여 효과적 단어 인식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지도교사는 목요일(일주일 전) 선별된 어휘 목록표를 배부한다.

■15문제를 철자와 한국어 의미를 함께 쓸 수 있도록 제출하고 다 맞히면 1점, 둘 중 하나를 맞히면 0.5점을 부여한다. 합계 15점 만점이 되도록 한다.

■시험은 낱장에 보지 않고 단어시험공책에 누가 기록되도록 한다.

■시험 후 적절한 보상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선별된 단어는 누가 기록하여 연말에 KISB 어휘집 자료로 사용한다.



라. 기대효과

1) 다면적 영어교육을 통해 생활 속, 문화 속에 녹아 있는 영어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2)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가 고취되고 영어의 4영역을 고루 발달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면적 영어 학습 능력 향상 및 영어로 소통하는 기본 자질을 갖출 수 있다.